[25년 1월-3월] Tokyo d·passage : Retail DX
로손
모집 기간
2024-11-18 09:00 ~ 2025-01-10 18:00
행사 일시
2025-01-13 09:00 ~ 2025-03-14 12:30
행사 장소
일본 도쿄 현지

 

Tokyo d·passage

2025년 3월, 일본 편의점 3위 Lawson과 함께 Retail DX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합니다. Tokyo d·passage를 통해 일본 시장 진출의 기회를 경험해보세요!
 

d·passage 이란?

d·passage는 일본, 미국 등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는 디캠프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모든 여정을 의미합니다. GTM 전략 컨설팅, IR 자료 지원 등 다양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글로벌 기업 및 해외 CVC와의 협력을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 기회를 제공합니다. 디캠프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d·passage에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About KDDI & Lawson 

일본의 대표적인 편의점 체인인 Lawson은 1975년 오사카에 첫 매장을 열었으며, 현재 일본 전역에 약 14,6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일본 통신업계 2위인 KDDI는 Lawson 지분의 50%를 확보하고 기존 최대 주주인 미쓰비시 상사와 함께 로손을 공동 경영하게되었습니다. 이로써 KDDI의 디지털 기술과 Lawson의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이라면, Lawson과 함께 일본 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보세요!

 

Who Should Apply

[참여 조건]

  • 산업 분야 : 아래 Lawson의 혁신 수요에 협력 가능성이 있으며, 해당 서비스가 매칭되는 스타트업

    "편의점이라는 제한된 공간 내에서 운영 비용을 감축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솔루션"

    • [1] 배송(자동 선반 기계 로봇)
      - 배송 지점에서 상품 자동 분류
      - 베스트셀러 기준 상품 자동 진열

    • [2] 매장 내 로봇
      로봇이 자동으로 상품을 정리하고 배치
      - 동적 가격 설정을 통해 가격 변경 
      - 배송된 상품을 추가로 선택하여 보충 작업 수행
      -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품 배치 방식을 최적화

    • [3] 로봇 셰프 
      - 복잡한 메뉴도 로봇이 손쉽게 조리
      - 고객의 주문에 맞춘 맞춤식 제공
      - 현장에서 신선하고 따뜻한 음식을 즉석에서 조리

    • [4] 원격 서비스
      아바타 크루를 통한 고객 서비스 제공
      - 일반 의약품(OTC : over the counter) 원격 판매
      - 전 세계 어디서나 연결 가능한 풀 고객 서비스 데스크 설치

    • [5] 위생시설: 손쉬운 청소와 지속적인 청결 유지 예) 화장실 등

    • [6] 인력 부족 해결 및 운영 효율성 향상
      - 직원(점원) 교육 최적화
      - 매장 내 음식 준비 과정 최적화 
      - 빠른 전자상거래 주문 픽킹 효율 개선
      - 매장 내 상품 관리 최적화(재고 관리/유통기한 관리)

  • 단계: Series Pre-A 이상

  • C레벨에서 원활한 비지니스 영어 소통이 가능한 팀 (C레벨 이상 참여 필수)

[우대 조건]

  • 일본 시장 진출 경험이 있거나 또는 구체적인 서비스와 계획이 있는 스타트업 

  • 일본 기업과의 공동 혁신(오픈 이노베이션)을 계획하고 있는 스타트업

  • 비지니스 일본어가 가능한 C레벨을 보유한 스타트업

  • 디캠프 패밀리 스타트업* 우대
    *패밀리 스타트업 : 디캠프의 피투자팀 또는 입주 & 졸업팀을 의미합니다.

How to apply

  • 상단 지원하기 클릭하시면 "스타트업 뱅킹 시스템"으로 연결됩니다.
  • 아래 내용을 포함해서 제출해주세요.
    • 첨부자료(1-pager & 영문 소개서)는 일본 시장에 맞춰서 작성하고,
    • Lawson과의 협력점과 이를 통해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포함해주세요.
      *제출하신 내용 중 일부가 누락된 경우, 선발 과정 중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What we offer

  • 비지니스 매칭 기회 : Lawson과 KDDI 협업 담당자 대상 사업 소개 기회 (25년 3월 중순) 
  • 최고 수준의 멘토링 프로그램 : 디캠프 멘토들과 GTM 전략 수립 및 엑셀러레이션 제공 (25년 1월 중순 ~ 25년 2월 말)

 

Timeline (to be updated)

1️⃣ 공고 및 선발 : ~25년 1월 10일 금요일 23:59:59 *모집 현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선발 25년 1월 10일 금요일 : 선정된 스타트업에 한해 디캠프가 개별 연락 예정 *이후 Lawson이 최종 선발

  • 신청 시점부터 유망 스타트업에 개별 티타임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빠르게 지원할수록 좋아요!)

2️⃣ 오리엔테이션 및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 25년 1월 중순 ~ 25년 3월 초
  • 오리엔테이션 & 온보딩 : 25년 1월 셋째 주

    • (디캠프) 프로그램 소개 및 참여자 안내

    • (Lawson) 오픈 이노베이션 방향성 및 사례 공유

  • 공통 교육 : 25년 1월 넷째 주

    • (디캠프 멘토) 한국과 일본의 유통 산업 동향 및 트렌드와 오픈 이노베이션 성공 가이드 세미나

  • 개별 교육: 25년 2월 첫째 주 ~ 둘재 주

    • (Lawson) 혁신 수요 분석을 위한 1:1 멘토링 (팀당 20분 내외)

    • (디캠프 멘토) 혁신 수요를 충족할수 있는 협력방안 도출 및 GTM 전략 수립을 위한 1:1 멘토링 (팀당 60분 내외)

  • 최종 검토: 25년 2월 셋째 주 ~ 25년 3월 첫째 주

    • (디캠프 멘토) 1:1 맞춤형 제안서 최종 검토 멘토링 (팀당 60분 내외)

3️⃣ 일본 현지 피칭(MokTalk) : 25년 3월 13일(목)
  • 일본 도쿄 KDDI 본사 사옥에서 Lawson 현업자 및 KDDI CVC 부분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업과 협업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확인 사항

  • 선발되더라도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불참하는 등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참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및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문의 l dcampglobal@dcamp.kr